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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하고 싶은 차종을 선정하여 그 차종의 중고차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거기에 맞춰 예산을 확보해야 하고 차를 사는데 쓸 수 있는 비용이 정해져 있으면 그에 맞는 적당한 차종을 고르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중고차를 고를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예산과 차종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차종과 예산 중 어느 쪽을 먼저 선택할까 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나 중고차를 사는 이유가 경제성에 있다면 차종보다는 예산을 먼저 결정하는 편을 권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예산을 정하고 차급을 결정한 뒤에 차종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차종을 고집할 경우 선택의 폭이 제한되는데다 가격 흥정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구입에 들어가는 비용을 순수 차량 구입비만으로 생각해서는 곤란합니다.
이전 등록비 등 각종 세금과 보험료, 할부수수료(할부로 구입했을 때)등 부대 비용이 소형차ㆍ
중형차의 경우 보통 50~100만원 선이기 때문입니다. 결코 적지 않은 액수입니다.

따라서 차량구입비를 제외한 각종 부대비용을 계산에 넣지 않고서는 결코 싼값에 중고차를 살 수 없습니다. 이 비용을 예산에 넣지 않고 차를 구입하면 이전등록을 마치고 난 뒤 예산을 크게
초과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1-2개월 정도 천천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한 마음으로 차량 구매 할 때는 손해보기 십상입니다. 두 달이면 늦는 것 같은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중고차시장, 경매, 공매 등 중고차 유통구조와 시세, 다양한 방법에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을 갖고 충분히 생각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최소 약50만원은 아낄 수 있습니다. 준비의 첫 단계는 중고차 시세 파악입니다.

시세표는 자동차 조합에서 발행하는 것과 개인 회사별로 제시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모두 실제 거래가격보다 약간 싸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실제 거래가격을 직접 조사해 비교해야 합니다. 실 거래가격은 통신이나 인터넷에
서비스되는 중고차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지역 정보지를 이용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 직접 가도 됩니다. 예산안에서 원하는 차종의 평균을 구하면 되는데 일주일만에
데이터를 뽑아도 비교적 정확한 가격이 나옵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통신이나 인터넷에서 중고차 서비스하는 업체가 추천해 놓은 물건을 모두 믿어서는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간혹, 추천 품목이 아니어야 할 물건이 추천 항목에 올라있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가격이나
차종으로 검색하는 편이 좋고 사 이트 운영자에게 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해도 좋습니다.
이때도 컨설팅 비용을 받거나 수수료를 받는 업체는 피합니다.




중고차 분쟁의 대부분은 구입한 차가 하자가 있을 경우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를 놓고
일어납니다.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차를 구입하는 경우 이와 같은 분쟁의 소지를 막기위해
매매계약서 작성에 신중해야 합니다.

매매계약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인계약서 여부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반드시 관인계약서 원본을 사용해야 합니다. 관인계약서 원본은 용지 가운데 크게 찍혀 있는 노란색이 아닌 것은
복사한 계약서, 즉 원본이 아닙니다. 관인계약서 원본이 아닌 것으로 계약하려 할 때는 원본을
요구하고 이 요구를 거부 한다면 계약을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중고차는
A/S 받기도 거의 불가능합니다. 방법이 있다면 관인계약서 특약사항에 '이 차가 몇 개월 내에
엔진에 특수한 문제가 생겨 차를 운행하지 못하게 될 때 수리, 보상하겠다'는 확약을 받는
정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계약을 체결한 이에게서 해당하는 보상을 받을 수가 있는데 그럴 때는 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판매한 차에 대해 그 만큼 자신이 없다는 뜻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자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 계약서는 잃어 버리지 말고 잘 간수합니다.




중고 매매상을 통해 중고차를 살 때는 반드시 허가 받은 매매상이나 정식직원에게 사야 합니다.
그래야 차 값도 저렴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보상,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대상이 브로커입니다. 브로커는 2차, 3차 거간꾼 중에 많으며
허가업체의 정식직원이 아니므로 상거래에서 문제가 될 뿐 아니라 분쟁의 소지가 높습니다.
정식 직원들은 사원증을 확인하면 브로커인지 정식 직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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